【인천=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인천시가 2026년 상반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한 가운데, 본지 기자는 브리핑 현장에서 소청도 등 섬지역의 심각한 생활환경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본지 기자는 “인천시는 섬지역 물복지 확대를 주요 정책 방향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물복지를 넘어선 생활환경과 행정·복지 전반이 붕괴 수준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상상하기 싫은 열악한 현실”
본지 기자는 소청도를 비롯한 소규모 섬지역의 현실에 대해 “작은 섬일수록 생활환경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열악하다”며 “물은 공급되고 있지만 주민들이 체감하는 삶의 질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섬지역 물복지는 정책으로 존재하지만, 정작 주민들이 일상에서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최저복지로서의 생활환경 복지와 행정 서비스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소규모 종합행정지원센터 부재…행정·복지 공백
본지 기자는 섬지역 행정 인프라의 구조적 문제도 짚었다.
“소청도 등 작은 섬에는 주민 생활과 직결된 행정·복지·외부 연계 기능을 수행할 최소한의 필수적인 소규모 종합행정지원센터 조차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주민들은 병이 나거나 급한 일, 행정 업무 등 단순 민원 처리조차 육지를 오가야 하는 불편을 감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섬지역일수록 오히려 종합행정기관의 필요성은 더 절실한데, 행정 체계는 육지 중심으로만 설계돼 있다”고 비판했다.
“차 한 대도 지나기 힘든 도로”…교통환경 심각
도로와 교통 문제는 특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 기자는 “현재 섬마을 도로는 차량 1대가 통행하기조차 힘든 구조”라며 “급경사로 인해 회전이 불가능해 4~5차례 전진과 후진을 반복한 뒤에야 통과할 수 있는 구간도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도로 구간은 통해로의 일부가 소폭 붕괴되거나 붕괴 위험이 커 아예 통행이 불가능하거나 매우 위험한 상태”라며 “마을 안에서도 좌·우회전이 어려워 후진으로 빠져나오는 일이 수차례 겪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접도구역부터 마을까지 최소 1차선 확보해야”
본지 기자는 인천시에 대해 구체적인 개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접도구역부터 마을까지 최소한 편도 1차선 도로라도 확보돼야 주민들의 기본적인 이동권이 보장된다”며 “형식적인 계획이 아닌, 실제 차량 통행이 가능한 실질적 도로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섬지역 안전과 생활환경 문제는 단순 불편의 문제가 아니라 주민 생명과 직결된 사안”이라며 “이번 조직개편과 안전 행정 강화 논의 속에서 섬지역이 더 이상 주변부로 밀려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